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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교의 근본 교리 [사성제]四聖諦
  글쓴이 : 자비무적 날짜 : 2007.10.27 03:14   조회 : 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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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의 근본 교리 > 사성제 四聖諦(Catvari-arya-satyani)

인생문제와 그 해결방법에 관한 4가지의 진리. 제(諦:satya)는 진리의 의미이며, 그 진리가 신성(arya)한 것이라하여사성제(四聖諦),사진제(四眞諦)라고도 한다. 미혹의 세계와 깨달음의 세계의 인(因),과(果)를 설명하는 불교의 기본적인 교리조직으로 고제(苦諦:dubkha), 집제 (集諦:samudaya), 멸제(滅諦:nirodha), 도제(道諦:marga)의 네 가지 진리를 말한다.

① 고제 : 현실세계의 참모습을 나타내는 것으로 범부(凡夫)의 생존은 괴로움이라는 진리이다. 인생의 고(苦)는 생,노,병,사(生老病死)의 4고로 표시되며, 또는 여기에 사랑하는 사람과 이별하는 괴로움(愛別離苦), 미워하는 사람과 만나야 하는 괴로움(怨憎會苦), 원하는 일이 이루어지지 않는 괴로움(所求不得苦), 그리고 이러한 괴로움의 근본인 오온(五蘊)에 집착하는 괴로움(五取蘊苦, 五陰盛苦:생존에 대한 집착)의 넷을 더하여 8고라고 한다. 여기서 자연 현상으로서의 생,노,병,사가 괴로움이 아니라 자신에게 일어나는 생,노,병,사가 괴로움인 것이다. 그럼에도 생,노,병,사는 인생에 있어 피할 수 없는 것이며, 자기존재의 기반이다. 그러므로 이를 가리켜 고제라고 한다.

② 집제 : 괴로움의 원인을 나타내는 말이다. 자기가 취하는 생존이 바로 고가 되는 것은 마음 깊이 갈애(渴愛)가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모든 욕망의 근저가 되는 욕망이며 채워지지 않는 욕망이다. 갈애에는 욕애(慾愛:감각적 욕망),유애(有愛:생존의 영속을 바라는 욕망), 무유애(無有愛:생존의 단절을 바라는 욕망)의 세 가지가 있다. 행복을 구하는 것도 욕망의 일종이지만 갈애는 그것과는 달리 욕망의 근본에 있는 불만족성을 말한다. 이것이 인간의 불행을 일으키는 원인이다. 그러므로 집제라는 것은 갈애를 근본으로 하는 여러 가지 번뇌이며, 괴로움의 원인이다. 따라서 집제와 고제는 미망의 원인과 결과를 표시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여기에서 괴로움의 원인을 외부에서 구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내부에서 발견하는 데에 불교의 태도가 잘 나타나 있다.

③ 멸제 : 이 갈애가 남김 없이 없어진 상태를 말하며, 이것은 이상적 경지로서 열반(涅槃)이라고 말한다. 또한 마음이 갈애의 속박에서 벗어난 것이기 때문에 해탈(解脫)이라고도 한다. 결국 갈애에 물들지 않고 행동하는 마음의 자유로운 상태이며 이것이 참된 즐거움이다. 열반은 멸(滅)로도 번역되기 때문에 열반을 허무로 이해하는 사람도 있으나 멸은 갈애의 멸이지 마음 그 자체의 멸은 아니다. 갈애가 멸함에 따라 올바른 지혜가 나타나며, 그 지혜에 의하여 알게 되는 부동의 진리가 열반이다.

④ 도제 : 이 고(苦)와 집(集)의 멸을 실현하는 길을 도제라고 한다. 이 수행방법은 8정도(八正道) 또는 팔성도(八聖道)로 표시된다. 8정도란, 정견(正見), 정사(正思), 정어(正語), 정업(正業), 정명(正命), 정정진(正精進), 정념(正念),정정(正定)의 8가지 실천사항을 말한다. 정견은 올바른 견해로서, 있는 그대로 보는 여실지견(如實知見)이다. 이에 의하여 자기와 세계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 즉 연기(緣起)의 도리를 알게 된다. 정견에 기초하여 올바른 사유가 생긴다. 나아가 이 생각에 의하여 올바른 말, 올바른 행동, 올바른 생활, 올바른 노력이 행해진다. 이것은 일상생활이 정견에 기초하여 진리를 실천하는 생활이 이루어짐을 말한다. 이들에 의하여 정념이 확립된다. 정념은 올바른 주의력, 올바른 기억으로 마음을 줄곧 올바른 상태로 유지하는 마음의 힘이다. 마지막의 정정은 정견~정념에 기초하여 실현되는 마음의 통일, 즉 올바른 선정(禪定)을 말한다. 이상의 8정도는 서로 유기적인 관련성을 가지고 있다. 올바른 선정에서 올바른 지혜가 생기며, 또한 정견은 올바른 지혜, 즉 정견을 얻기 위한 수단으로 생각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8정도는 점진적인 수행 단계를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를 유기적으로 수행하는 길이다. 이러한 사제설은 석가가 녹야원(鹿野苑)에서 다섯 비구(比丘) 에게 설한 최초의 설법[初轉法輪] 내용으로 전해지고 있다.



정도 오늘은 일찍 이곳에 와서 신묘장구대다라니를 따라하고 있습니다..친정엄마가 경북 봉화 청량사로 성지순례 가셨는데
같이 가려다 못가 아쉽네요..참,좋은 시월 끝자락 아침입니다 행복하세요~^^
2007-10-27
자비무적 청량사, 훌륭하신 지현 주지스님이 계신 청정도량의 사찰입니다..
동쪽 언덕위에 응진각이 기억에 남습니다 ..
또 가고 싶은곳입니다
날씨가 몹시 쌀쌀합니다.^^
2007-10-30

꼬리말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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